eco 자동차 에코모드

 주행모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간단하게 4가지만 요약하면

연비 향상을 위한 에코 모드(ECO), 제동력과 승차감에 집중한 컴포트 모드(Comfort), 가속력 있는 팬 드라이빙을 즐기는 스포츠 모드(Sport), 드라이버 습관을 익히는 스마트 모드(Smart)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 제조사에 따라 컨트롤 하는 디테일한 수치가 다르지만, 대부분의 차량에서는 수치가 변화하지만,

구동력 분배(엔진/토크 등), RPM으로 제어(변속 시점), 에어컨 상태를 운전 모드에 따라 조금씩 변화시키는 요소는 거의 동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행모드의 변경은 자신의 차량에 따라 다르지만 각각의 기능은 기어 변속기어 [드라이브:D] 하지만 운전석 좌측 하단의 대시보드 또는 변속기어 위치에 버튼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1가지형태로 스티어링휠내측버튼으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
여기서 좀 더 중점적으로 다룰 것은 지금 같은 고유가 시대에 시선이 집중되는 자동차 친환경 모드(eco)가 아닐까 싶습니다.

한번 주유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름값이 1원이나 민감한 만큼 연비(킬로컬트) 향상은 운전자들도 생각할 수 있는 주제 아닐까 싶어요.

자동차 친환경 모드의 원리는 운전자가 페달을 급가속했을 때 연료를 많이 태우게 되는데

ECU(자동차 시스템 칩)가 이를 인식하고 급가속을 하더라도 차량 자체에서 미세 기어 조절을 함으로써 RPM이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PM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제어하여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여주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

덧붙여서 ECO 모드가 한정되는 경우는 3개 정도로 압축할 수 있지만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최초 시동 후)/오르막 주행(토크:힘이 필요할 때)/사용자 임의 변속 레버 수동(임의 주행)]은 참고로 하면 좋습니다.

이 때문에 ECO 주행을 액셀러레이터를 밟아 보면 답답한 느낌과 함께 뒤에서 누군가가 당기고 있는 느낌도 듭니다.

대부분의 드라이버보다 드라이빙을 즐기는 것이 이러한 느낌을 더 많이 받는 것이 아닐까요. :)

덧붙여서, 위쪽 모드와 반대되는 스포츠 모드는 엔진에서 바퀴의 구동력까지 전달하는 데에 최적화된 모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급격한 가속력을 느끼고 싶다면 '스포츠 모드'로 전환해 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또, 차의 에코 모드는 미션의 세분화된 변속 타이밍을 잡아 줄 뿐만 아니라, 에어컨과 같은 「공조기」도 컨트롤 하게 됩니다.

계절마다 다르지만, 특히 여름철 에어컨/겨울철 히터는 연비 주행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CO 모드는 에어컨 컴프레서의 작동과 시간의 최적화에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는군요. :)

에코 모드 활성화 시 연비 향상이 있을지 궁금해서 제가 타고 있는 니로 하이브리드 차로 주행해 봤습니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테스트보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는 시내 고속도로를 나눠서 출근길에 테스트를 해봤어요

제가 타는 하이브이드 차종이므로 계절에 따라 온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에코 모드」는 고속도로와 같은 고속 주행보다, 브레이크(정지)나 변속(가속)이 빈번히 일어나는 시내 주행에서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

수치로 따지면 한 10% 정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덧붙여,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ECU와 같은 각 메이커의 시스템적인 수치보다

연비 향상은 액셀러레이터나 브레이크를 연인처럼 부드럽게 다뤄주는 것(이른바 풋 컨트롤)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친환경 종류에는 EC O/Active ECO가 2개 있으며 이를 구분하는 것은 자동/수동(운전자가 직접 버튼을 누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차량마다 위치는 왼쪽 or 센터 미터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평소 자신이 어떤 모드로 주행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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